인천시,‘영유아 마음지원’사업 내년부터 확대 추진
기사 메일전송
인천시,‘영유아 마음지원’사업 내년부터 확대 추진 - 내년 온라인 영유아 발달 검사 참여 영유아 3,000명 지원 - 부모 심리 상담 프로그램도 새롭게 마련
  • 기사등록 2024-11-07 14:20:26
  • 기사수정 2024-11-07 14:21:27
기사수정

부평일보 = [김두연] 

  

[영유아마음지원서비스 홍보 이미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취학 전 자녀와 부모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영유아 마음지원(‘고고고 프로젝트’)사업을 내년부터 확대한다고 밝혔다.

 

시는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선제적 발달검사를 제공하기 위해‘고고고 프로젝트’의 참여 영유아를 내년부터 3,000명 목표로 확대해 운영한다.

 

또한, 내년 하반기에는 인천맘센터의 부모 성장 지원 사업 일환으로 양육자의 스트레스와 불안, 부부 관계 등 관련 심리검사와 상담을 전문기관과 연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새롭게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영유아 마음지원 사업은 영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한국아동발달검사(K-CDI)를 제공하고, 심층 상담과 치료 연계까지 아이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2018년 12월생부터 2023년 7월생까지의 영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인천맘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부모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까지 910명이 온라인 발달검사를 신청했으며, 450여 명이 사전 정보 교육과 300항목으로 구성된 한국아동발달검사를 완료했다. 

 

검사결과에 따른 심화 검사와 전문가 상담 및 놀이·언어·미술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1차 검사 결과가 정상범위일 경우 체험 키트나 부모 교육을 신청해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즐기거나 부모들의 고민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앞으로도‘1억 플러스 아이드림’,‘아이 플러스 집드림’과 같은 저출생 대응 정책과 함께 인천맘센터에서 부모와 자녀가 같이 성장하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모다움 홈페이지」의 부모 참여 광장에는, 아이의 발달사항에 대한 검사를 통해 아이에게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부부가 함께 부모 교육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는 내용의 후기가 아래와 같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 고고고 프로젝트 부모 후기 중(10월) -


# 고고고 프로젝트를 통해서 아이의 발달검사를 처음 해 보았는데 생각했던 결과보다발달이 잘 되어 있다고 나와서 조금은 걱정이 덜어졌습니다.

 2차 부모교육으로는 ‘놀이할 때 득이 되는 말’ 강의를 들었는데 비교가 좋지 않다는 건 머리로는 알았지만 나도 모르게 다른 아이들의 발달 속도와 우리 아이를 비교하고 있던 걸 깨닫고 반성하며 열심히 들었습니다.

 부모로서 아이에게 행동하고 말하는 것에 더욱 신경써서 나쁜 말보단 좋은 말, 긍정적인 말, 과정을 칭찬하는 말을 적극 활용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강의, 프로젝트 더 많은 시행 부탁 드립니다.

 

# 아내가 너무 유익할 것 같다고 하여 시간내서 같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과 부모의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육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이번 강의가 아이들에게만 유익한 시간이 될 줄 알았는데 어른들에게도 사회 구성원으로써 보다 더 나아갈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신 고고고 프로젝트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아이가 셋이라 둘째아이는 잘 신경을 못썼는 데 어떤 부분이 좀 부족한지 어떤 부분은 개월수에 맞게 잘 크고 있는 지 영유아 검진 때보다 더 상세히 문항을 작성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글이 좀 느리다 나와서 서점에 가서 연령에 맞는 학습지를 사왔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검사를 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 너무너무너무 만족스러웠던 고고고 프로젝트

아기가 영유아검진에서 대근육 심화권고가 나와서

많이 심란하던 중에 고고고 프로젝트를 만났어요

다른 것보다 집중검사 및 치료 진행하고 싶어서

선택하고 진행했는데 너무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낯선 환경에 움찔하는 아기인데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재밌게 해주셔서 낯가림도 없이

놀이하듯 재밌게 검사한 거 같아요.

제가 고민스러워 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방법도 알려주시고

아기 발달에 좋은 팁도 많이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 얻어가서

다녀온 지 3일 후에 아기가 걷는 모습을 보였어요ㅠㅠ

15개월이 되도 못 걸어서 너무 걱정했는데

상담 받고 안심도 되고 진전을 보여서

정말 너무 감격해서 눈물이 났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부평일보 = [김두연] bpilbo032@naver.com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11-07 14:20:2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무사고운전자 선발 공고
  •  기사 이미지 2025년 공익직불금 신청 안내
  •  기사 이미지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무상보급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